250x250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Tags
- JPA
- 최대 힙
- JVM
- 엔티티 그래프
- spring
- 운영체제
- 백준 장학금
- 멀티프로세서
- heapq
- jpa n+1 문제
- SpringSecurity
- 프로세스
- 자료구조
- MSA
- 이분탐색이란
- AVL트리
- 점근적 표기법
- Kruskal
- python
- posix
- 힙트리
- HTTP
- 강화학습
- 최소힙
- 연결리스트 종류
- 연결리스트
- 백준장학금
- 완전이진트리
- 알고리즘
- 스케줄링
Archives
- Today
- Total
목록2025/04/07 (1)
KKanging

유지보수하기 쉽게 코드를 짜라고요?개발 공부하다 보면 당연히 클린 코드나 SOLID 같은 설계 패턴과 클린 아키텍처, DDD, 헥사고날 아키텍처 같이 아키텍처 패턴 등 멋있는? 이름의 많은 이론과 설계 패턴이 존재한다.당연히 실력있고 자기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을 수록 해당 이론에 더욱 관심이 많아지고 어떻게 하면 유지보수 쉽고 리팩터링 시 사이드 이펙트가 발생하지 않을까에 대한 고민을 한다.아직 개발 공부 2년도 안한 뉴비에 가까운 시점에서 아키텍처에 대한 내 생각과 내가 느끼는 설계 원칙과 유지보수 하기 쉬운코드에 대한 설명을 해볼 것이다설계 원칙유지보수 좋은 코드 객체지향 설계 를 논하기 전에 SOLID 설계 원칙에 대한 말을 안할 수 없다.SOLID 같은 설계 원칙에서 강조하는 쟁점이 이후에 다룰 ..
백엔드/아키텍처 & 패러다임 & 디자인 패턴
2025. 4. 7. 14:13